거제 아파트 대형관로 누수탐지

관리사무소 소장님의 호출을 받고 오늘 방문한 아파트는 약 1,000세대가 거주하는 대단지 아파트 입니다.

아파트의 옹벽에서 물이 시원하게 흐르고 있습니다. 물이 흐르는 양도 어마어마 해서 조그만 시냇물처럼 흘러 내리고 있습니다.

아파트 수조 용량이 어느 정도 있지만 하루가 지나지 않아 소진이 되어서 밸브를 잠그지 않고 계속 개방한 상태로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아파트 옹벽 누수
아파트 물탱크 수조

대형 급수관로 누수탐지

아파트 설계 도면상으로는 매설된 관로는 100A 짜리 급수관 입니다.

매설 길이는 아파트 입구 수도 계량기에서부터 물탱크까지 약 200M 정도 입니다.

거리도 거리지만, 아스팔트로 포장된 도로에 차량 통행이 빈번하게 일어나서 탐사 환경은 매우 까다로운 편 입니다.

100A 수도 계량기

먼저 수도 계량기와 물탱크 쪽의 밸브 들을 점검한 다음 본격적으로 누수탐사에 들어 갔습니다.

이렇게 누수 탐사 범위가 넓을 때에는 먼저 관로 탐지를 하는 것이 좋지만, 이번 현장은 관로 예상 위치가 확실하고 비교적 단순한 관로로 매설되어 있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1차 탐지는 상관식 탐사장비를 이용하거나 가스식 탐지를 하게 되는데요.

포장 도로 위라서 탐지가 쉽지는 않습니다.

시간은 좀 소요 되었지만 누수 의심 구간이 나왔습니다.

가스식 외부 누수탐사

이제 정확한 위치를 찾기 위해서 정밀 탐지를 해야 되는데요. 외부이고 차량통행이 매우 빈번해서 탐지 여건이 열약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첨단 누수탐지기인 세버린 사의 AC200 어쿠스틱 탐지기가 출동을 했습니다. 노면에 디지털 청음을 한 결과 이 지점에 누수가 있습니다.

일단 마킹을 하고 장비를 예약하고 공사 일정을 다시 잡았습니다.

세버린 A200 누수탐지기
누수 의심 지점

누수 급수관 수리

이번 현장의 어려움은 누수탐지 지점에 딱 붙어 지나가는 도시가스 배관이었습니다. 도시가스 관리 직원분에게 문의를 해도 묻힌 배관 깊이나 자세한 데이터가 없었는데요. 도시가스 직원 입회하에 공사를 진행 합니다. 도시가스 배관이 있으면 굴착에 시간이 많이 걸릴 뿐더러 수리가 힘들어 지는데요. 제발 도시가스 배관과 간섭이 없었으면 합니다.

조심조심 굴착을 진행하여 내려가니 물기가 고여 있는 것이 보이는데요. 고여 있는 물의 양이 많이 펌프로 열심히 퍼 내고 있습니다.

외부 누수 복구 공사
외부 누수 복구 공사

그런데, 수도 배관이 나오지를 않네요. 오히려 도시가스 배관 묻힘 표지가 나왔습니다.

이런… 도시가스 배관이 바로 아래에 있다는 이야기 인데요. 이렇게 되면 포크레인이 있어도 거의 무용지물 입니다. 사람손으로 조금 더 파 내려가야 되는데요. 오늘은 작업이 아주 힘들어졌습니다.

도시가스 배관표지

조심조심 더 파내려가자 도시가스 배관이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그럼 수도 배관은 어디에 있는 것인가요?

도시가스 배관 아래쪽에 수도 배관이 묻혀 있습니다 !

사진에 누수 지점이 보이시죠? PE관 융착 부위에서 누수가 발생했네요. 사진상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융착 부위는 엘보인데 각도가 90도를 넘어선 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각도가 벌어지면서 융착부위에 스트레스가 가해져 누수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런데, 배관을 수리할 공간이 없네요. 인접한 배관이 도시가스 배관이라서 절대로 건드릴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땅을 더 넓게 파서 배관을 재시공 하거나 해야 되는데요. 하지만 누수1번가만의 경험과 노하우로 공사를 키워서 아파트 측에 부담을 드리지 않고 수리를 해 드렸습니다.

100A PE 융착부 누수

수리 완료 후 누수 확인을 하니, 전혀 누수가 되지 않습니다.

점심 시간도 걸려 있고 해서 수리 후 약 1시간 이상 지켜본 뒤 누수가 없는 것을 확인하고 수도관 및 도시가스관에 보호 및 표식을 설치한 뒤 되묻음 작업을 진행 합니다.

아스콘 마감도 깔끔하게 해 드려야 되겠죠?

누수 복구공사 마무리
아스콘 마감

아파트 메인 급수관 누수, 대형 상가 급수관 누수, 학교, 관공서 대형 관로 누수탐지는 누수탐지 전문 업체에 의뢰하셔야 됩니다.

물을 사용하지 않는데도 수도 계량기가 돌아간다거나 천정에서 물이 떨어지나요?

거제누수1번가에 연락 주시면 무료로 상담해 드립니다.

최신글 보기

상담 신청

상담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 합니다. *

상담신청을 하시면 누수 엔지니어가 연락 드리겠습니다.

누수탐지
관로탐지
배관내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