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깊숙히 묻힌 배관 누수도 탐지 가능한가요?

누수탐지 엔지니어들은 종종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배관이 땅속 깊숙히 묻혀 있는데, 누수 지점을 찾을 수 있나요?”

이번에 거제에 위치한 주택단지 누수탐사를 의뢰하신 사장님께서 여러번 물어 보시는 질문이었습니다.

말로 여러번 설명 드리는 것보다는 직접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현장은 가지관 제외하고 줄기관만 해서 총 연장 약 200M 정도 되는 긴 탐지 구간과 중간중간 집들에 공급되는 가지공급관이 얽혀 있는 주택단지 누수였습니다.

주택단지누수

수도 계량기는 도로변에 설치되어 있었는데요. 75A 구경의 수도 계량기 입니다.

그런데, 계량기가 뭔가 좀 허전하게 빠진 것 처럼 보이지 않나요?

네… 보통은 수도 계량기 바로 옆에 붙어 있어야 할 밸브가 보이지를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수도를 잠그는 것이 불가능하고 좀 더 넓은 구간의 수도를 잠글 수 밖에 없는데요.

중구경 수도계량기

수도 계량기와 조금 떨어져 있는 제수변을 잠그고 탐지를 시작해야 될 것 같습니다.

집주인 분께 미리 말씀을 드려서 누수탐사 날자를 미리 여유있게 잡아서 충분히 공지가 이루어 지도록 하고 누수탐사 일정을 조율하였습니다.

제수변

고성능 세버린 흡입식 가스탐지기

이번 거제누수 주택단지 탐지 현장은 상관식 장비 보다는 가스식 탐사 후 디지털 청음식 핀포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세버린사의 VARIOTEC TRACER GAS 460 흡식식 탐지기와 A200 디지털 누수 탐지기를 동원했습니다.

과연 누수 지점은 어디일까요?

세버린가스탐지기

탐지 시작 30분만에 누수 혐의 구간이 나왔습니다.

주택 단지 가장 윗쪽에 속한 구간 인데요. 최상단이라서 도로변에 75A 크기에서 40A 내지는 50A 정도로 구경이 줄어들 것이라 예상이 되었는데요.

위치를 보았을 때 아마도 가지관으로 분기하는 이경 티이 부분에서 누수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가스식 누수탐지

그러면, 이제 좀 더 정확한 누수 지점을 핀포인팅 하기 위해 디지털 청음을 해 볼 시간 입니다.

오늘 거제 문동 주택단지 외부 중구경 급수관 누수 핀포인팅 지점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이 지점이 정말로 맞는지 확인을 해 보아야 되는데요.

디지털 청음

깊이 묻힌 누수 배관 확인

미리 대기시켜 둔 굴착 장비를 동원해서 누수 지점 굴착을 시작 합니다.

기존 깔려 있던 콘크리트 포장 두께가 상당합니다. 양생도 아주 잘되어 있는데요.

포크레인이 금방 땅을 파 내는데요. 아무래도 근처에 통신 케이블, 오수관, 우수관 등이 지나가고 있어서 조심조심 굴착을 하였습니다.

외부 누수탐지 공사

통신 케이블을 피해서 조심조심 굴착을 해 나가자 드디어 배관이 나왔는데요.

50A PE 수도관입니다. 세대로 들어가는 가지관 티이 분기지점 입니다. 소켓에 파이프가 제대로 삽입이 안되어서 누수가 되었습니다.

실제 수도 배관이 묻힌 깊이는 2M 까지는 안되지만 1M 는 훨씬 넘을 것 같습니다.

외부 PE 부속 누수 배관

그런데 배관이 잘 보이지 않으시죠? 근처에 전기, 통신 케이블이 지나가서 포크레인이 잠시 멈추고 수동으로 굴착을 진행했습니다.

실제로 물이 새는 곳인지 사진으로는 잘 보이지 않으시죠? 동영상으로 보시겠습니다.

예상대로 티이 가지관 분기점 연결 부분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통신 케이블 등 때문에 삽으로 파 낸 배관이 깨끗하게 잘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손상된 배관을 수리해야 되는데요.

아주 튼튼한 새 부속과 연장 배관으로 앞으로는 절대 누수가 생기지 않도록 깔끔하게 수리를 해 드렸습니다.

외부 PE 부속 누수 배관
외부 PE 부속 누수 배관

누수 배관 수리 및 마무리

누수 배관 수리 후 추가 누수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니 더이상 누수가 없습니다.

이제 굴착한 부분을 되묻기 하고 정리를 하였습니다.

되묻기 마감
콘크리트 포장 마감

누수가 되었던 문제의 부속 입니다.

PE 급수관 누수 부속

물을 사용하지 않는데도 수도 계량기가 돌아간다거나 천정에서 물이 떨어지나요?

누수 문제로 걱정하지 마시고 거제누수1번가에 연락 주세요.

최첨단 누수탐사 장비와 실력으로 깔끔하게 마무리 해 드리겠습니다.

최신글 보기

상담 신청

상담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 합니다. *

상담신청을 하시면 누수 엔지니어가 연락 드리겠습니다.

누수탐지
관로탐지
배관내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