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로 탐지 기술
관로 탐지, 지하 매설물 탐지, 손드 탐지 등은 땅 속이나 벽 안에 묻혀 있는 배관을 찾아내는 기술 입니다.
관로탐지기는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고가 장비 중에 하나인데요. 주파수 추적 또는 음파 신호를 통해 보이지 않는 배관의 위치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관로 탐지 기법은 금속계열 관로 탐지, 비금속 계열 관로 탐지, 내시경 카메라와 연동된 손드 탐지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로 금속 배관은 배관에 직접 관로탐지기를 연결합니다. 관로탐지기 송신기는 관로와 연결된 부분과 접지부를 통해서 하나의 거대한 회로를 만들어 내는 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신호 회로는 수신기로 픽업하게 됩니다. 전파를 사용하는 관로탐지는 비교적 정확하고 상당히 긴 거리 까지 탐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내와 같이 다른 금속성의 물체가 밀집되어 있는 경우에는 전파 간섭이 필연적으로 생깁니다.
비금속 배관도 탐지 가능
비금속 배관은 전파 대신 음파를 생성하는 송신기를 배관에 밀착 합니다. 그리고 수신기를 통해서 송신기에서 보내주는 음파를 탐지하여 관로를 탐지하게 됩니다.
전파에 비해서 음파는 도달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으며, 배관 연결부위 등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리고 깊이나 배관의 방향 등을 탐지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전파 방해가 전혀 없는 점이 장점 입니다.
현장 여건에 따라서 비금속 배관을 풀어내거나 커팅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비금속 배관이라도 전기가 흐르는 와이어 등을 이용해 배관으로 전파를 흘려 보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비금속 배관이라 하더라도 금속 배관과 같이 전파로 배관 탐지가 가능합니다. 전파 탐지의 장점은, 배관의 위치와 방향 뿐 아니라 깊이도 정확하게 측정이 가능합니다.
손드 탐지
오수 배관의 경우 내시경 카메라로 내부를 검사하게 되는데요. 내시경 카메라에 손드라는 주파수 송신기를 옵션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손드는 고유의 주파수를 발산하며 그 주파수를 픽업하는 수신기를 통해서 카메라 헤드의 위치를 비교적 아주 정확하게 탐지할 수 있습니다.
전파 방해도 거의 없을 뿐 아니라 탐지한 곳의 위치와 실제 위치도 매우 정확하게 일치 합니다. 하지만 장애물이 있거나 수신기가 진입이 불가능한 곳에서는 정확한 위치를 특정하기 어렵습니다.
거제누수박사 누수1번가는 금속계열 관로탐지기, 비금속 관로탐지기는, 내시경 카메라, 손드 송신기 등의 검사 및 탐사 장비를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금속배관 탐지
금속계열 배관 관로탐지는 가장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관로에 특정 주파수를 흘려 주파수 회로를 만들고 그 신호를 수신기로 탐지해 냅니다. 위치와 방향 뿐 아니라 깊이도 정확하게 탐지가 가능합니다. 주파수 간섭이 있으면 탐지 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금속배관 탐지
배관에 타격음을 주거나 배관에 도체를 삽입하여 관로탐지가 가능합니다. 음파 탐지의 경우 생성된 음파가 도달할 수 있는 거리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배관을 풀어 내거나 커팅할 수 있다면 금속배관 관로탐지와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금속배관 탐지의 모든 장점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손드 탐지
손드가 만들어내는 512Hz 주파수를 추적 탐지하는 기법입니다. 손드가 만들어내는 2개의 폴과 두개의 폴이 만나는 교차지점을 탐지하는데요. 손드의 방향과 기울기 깊이 등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배관내시경 장비와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장비가 매우 고가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누수박사 누수1번가 포트폴리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