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 누수원인 진단해 보세요

보이지 않는 누수원인 파악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크게 누수가 되는 원인 세가지 중 하나를 자가 진단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누수 원인은 수도 배관 누수, 생활 하수 스며듬, 빗물 누수, 이렇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물이 새는 곳 주위를 꼼꼼히 둘러 보시면 혹시 물이 새는 부위를 발견하실 수도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누수는 쉽게해결이 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누수는 전문 누수탐사 장비로 누수탐사를 해야 찾을 수 있습니다.

물이 멈추지 않고 일정한 양이 계속 누수가 된다면 누수원인 중 하나는 수도배관 입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수도 계량기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뚜껑을 열고 톱니바퀴 모양의 별침이 돌아가는지 확인해 보세요.

아파트같은 공동주택의 수도 계량기는 출입문 입구에 있습니다. 주택이나 상가의 경우 도로에 인접한 마당 앞이나 대문 밖 인도에 인접한 공간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덮개를 열어 보시면 파란색으로 된 뚜껑이 보이실 텐데요. 뚜껑을 열어보시면 톱니바퀴 처럼 생긴 작은 별침이 있습니다. 집 안에 물을 모두 잠근 다음 3분에서 5분 정도 계량기의 별침이 돌아가지는 않는지 확인해 보세요. 계량기 별침이 돌아가고 있으면 수도 배관 누수 입니다.

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데도 수도 계량기가 빠르게 돌아가는 경우 보이지 않는 곳에서 누수가 있다는 표시 입니다. 수도 배관 누수는 누수탐지 장비로 검사하여 물이 새는 위치를 정확하게 탐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도 요금이 사용량에 비해서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옵니다.

배관 누수를 수리한 뒤 수도 요금 감면이 가능한데요.  수도사업소에 누수복구 확인서와 누수 수선 사진 등 서류를 제출하시면 그동안 비정상적으로 부과 되었던 수도요금을 일정 부분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미세 누수의 경우 수도 계량기가 돌아가는지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세대 내의 모든 물을 잠그고, 수도 계량기의 수도 밸브를 잠근 다음 5분-10분 후에 수도 밸브를 다시 열어주세요. 이 때 수도 계량기의 별침이 움직이는지 잘 관찰해 봅니다.

별침이 움직인다면 수도 배관에 미세 누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화장실을 사용할 때 더 많은 물이 새나요? 아니면 비가 올 때 더 많은 물이 새나요?

잘 관찰하면 누수 원인 후보 중에서 유력한 후보나 후보군을 압축 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등 바닥에서 흐르는 물이 스며들어 아래층 천정으로 떨어질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방수층 손상이 누수원인 입니다. 욕실 누수를 확인하려면 화장실을 일주일 정도 사용하지 않으면 누수가 멈춥니다.

하수구가 막혀 오수가 역류하면서 누수가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내시경카메라 등의 특수 장비로 검사가 필요합니다.

빗물도 누수원인 중 하나 입니다. 빗물이 집 안으로 스며들어 누수가 될 수 있는데요. 특히 장마철에 비가 많이 오는 경우에는 평소에는 물이 새지 않았다가 장마철에도 물이 샐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비가 올 때만 누수가 되고 비가 멈추면 누수도 멈추게 됩니다.

빗물 누수는 탐사장비로 검사가 불가능하여 전문가의 확인 및 진단이 필요합니다.

본인 소유의 건물에 본인이 점유하고 계신다면 ‘일상생활배상 책임” 보험으로 누수 피해를 본 아랫집의 피해를 모두 보험으로 보상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 집을 수리하는 비용은 공사비 전액을 보상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소규모 누수탐지 공사는 하루안에 끝납니다. 상가, 학교, 관공서, 공장 등 대규모 시설의 경우 공사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누수공사 후 누수 복구 공사는 물이 완전히 마른 다음에 공사를 해야 되기 때문에 보통 대략 3-4주의 기간이 지난 다음에야 누수 복구 공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누수 공사 후 누수 양이 점점 줄어들게 되지만, 다량의 누수가 장기간에 걸쳐 일어난 경우 누수가 멈출 때 까지는 3주에서 8주 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누수 1번가 포트폴리오

누수 1번가 시공 사례

  • 거제 중대구경 상수도 급수관 누수탐지

    거제 옥포 소재 고등학교 수도 대형 급수관 누수 거제 옥포 소재 한 고등학교에서 수도 사용량이 갑자기 늘어 수도요금이 백만원이 넘게 나올 예정이라고 연락을 주셨습니다. 요즈음은 수도 검침원 분들께서 검침시 비정상적으로 수도 사용량이 많거나 평소 사용량에 비해 많을 경우 누수 확인을 할 수 있도록 미리 안내를 잘 해 주십니다. 그래서, 수도 사용자도 모르게 수도요금 폭탄을 맞지 않게 도움을 많이 주고 계십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 겨울철 수도 배관 동파 대비

    겨울철 수도 동파 요즈음 날씨가 영하로 떨어지고 눈이 오는 곳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 수도 배관이 동파될 위험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동파는 땅에 묻히거나 건물 내부 또는 벽 안에 묻혀 있는 배관이 아닌 바깥으로 돌출되어 있는 부분에서 배관이 얼어 붙으면서 일어납니다. 물은 얼게 되면 부피가 팽창하는데요. 이렇게 팽창하는 얼음의 성질 때문에 동파가 발생하게 됩니다. 안에 차있던 물이 얼면서 부피가

  • 거제 주택단지 누수 중구경 급수관

    지하 깊숙히 묻힌 배관 누수도 탐지 가능한가요? 누수탐지 엔지니어들은 종종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배관이 땅속 깊숙히 묻혀 있는데, 누수 지점을 찾을 수 있나요?" 이번에 거제에 위치한 주택단지 누수탐사를 의뢰하신 사장님께서 여러번 물어 보시는 질문이었습니다. 말로 여러번 설명 드리는 것보다는 직접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현장은 가지관 제외하고 줄기관만 해서 총 연장 약 200M 정도 되는 긴 탐지 구간과 중간중간 집들에 공급되는 가지공급관이 얽혀

  • 거제 아파트 누수 무려 3개소 수리

    거제 아파트 누수 한두군데가 아니에요 안녕하세요. 거제누수박사 누수1번가 입니다. 오늘은 거제 장평의 한 아파트에서 물이 새고 있다는 연락을 받고 급히 출동을 하였는데요. 유선으로 확인한 결과 아파트 내부는 온통 습기로 가득차있고 복도에도 물이 흘러 나오고 있었는데요. 도착해 보니, 방 안은 온통 습기가 가득차 있었습니다. 아파트가 1층이었기 때문에 지하로는 다량의 물이 누수가 되고 있었는데요. 지하의 모습은 상당히 심각했습니다. 수도배관

  • 거제 아파트 대형관로 누수탐지

    거제 아파트 대형관로 누수탐지 관리사무소 소장님의 호출을 받고 오늘 방문한 아파트는 약 1,000세대가 거주하는 대단지 아파트 입니다. 아파트의 옹벽에서 물이 시원하게 흐르고 있습니다. 물이 흐르는 양도 어마어마 해서 조그만 시냇물처럼 흘러 내리고 있습니다. 아파트 수조 용량이 어느 정도 있지만 하루가 지나지 않아 소진이 되어서 밸브를 잠그지 않고 계속 개방한 상태로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대형 급수관로 누수탐지 아파트

전화상담

누수문제로 고민중이시라면 지금 전화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