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에러코드 물보충 에러가 생긴 이유?
오늘은 거제 중곡동 소재 한 아파트에서 보일러에 에러코드가 계속 발생했던 현장입니다.
보일러 에러코드는 물보충 에러 였는데요. 보일러 기사분이 방문 하셔서 점검은 하셨지만, 보일러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요즈음 나온 보일러는 아주 정확하게 에러코드를 뽑아줍니다. 이렇게 보일러에서 에러코드를 표시하면 피해가 커지기 전에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번 거제 누수 현장은 보일러에 에러코드 발생은 하였지만 초미세 누수 라서 아래층에 누수 물이 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이런 초미세 누수 정말 해결하기 힘듭니다.
물보충 에러는 배관 이상 신호
본격적으로 탐지 전에 한 번 둘러본 결과 마루 바닥에 눈에 띄는 이상 징후는 없었는데요.
보통 보일러 배관에서 문제가 생기면 이상 징후가 생기는데요. 마루 바닥의 경우는 마루 색상이 시간이 지나면서 검게 변하는 등의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 거제 누수 현장은 아파트 평수가 다른 동에 비해서 더 넓은 편이라서 탐지에는 시간이 좀 걸리겠습니다.
빠르게 난방 배관에 누수 탐사 장비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곧바로 특수 가스로 누수 지점 탐지에 들어갑니다. 방이 많고 범위가 넓어서 오늘은 가스 탐지기가 곧장 투입 됩니다.
오늘 출격한 탐지기는 독일 세버린 사의 바리오텍 가스탐지기 및 스누퍼 미니 탐지기 입니다.
모든 방과 거실, 식당을 구석 구석 탐지했지만 이상 징후는 없었습니다.
특히 주방의 마루 바닥이 검게 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탐지를 했는데요. 누수 지점은 아니었습니다.
보일러 에러코드 띄우며 보일러 배관에 누수가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 고마운 보일러 인데요. 과연 누수지점은 어디일까요?
보일러 에러코드 나온 누수지점
오늘 누수 현장의 누수 지점은 보일러 아래쪽 입니다.
항상 가스는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참고만 하고 이제 정밀 누수탐지에 들어 갑니다.
실내에서는 컴팩트하고 가벼운 구터만 아쿠아스코프 초미세누수 정밀 탐지를 위해 출격을 했습니다.
정확한 누수지점을 잡고 타일을 들추어 보니, 보온재가 쌓여 있네요. 보온재가 있으면 누수 탐지 지점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ㅠㅠ
약간 더 아래로 파 내려가자 누수 지점이 나왔습니다.
비눗 거품이 뿜어져 나오는 모습 보이시죠?
정말 조금 새는 초미세 누수였습니다. 초초미세 누수는 아래층에도 전혀 물이 떨어지지 않았던 누수 입니다.
난방 배관 수리 및 마무리
동파이프 엘보 부분이라서 수리가 쉽지는 않았는데요.
고온에도 잘 견디는 튼튼한 정품 부속을 사용하여 수리를 완료 하였습니다.
그리고 타일도 가장 비슷한 타일로 마감을 해 드렸습니다.
보일러실 아래 부분으로 세탁기 등 다른 짐에 가려서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라서 다행입니다.
그런데, 누수 배관은 눈으로는 잘 보이지 않네요.
손톱으로 누수 부분을 좀 파 내고 클로즈업 으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엘보 부분에 크랙이 보이시죠?
물을 사용하지 않는데도 수도 계량기가 돌아간다거나 천정에서 물이 떨어지나요?
거제누수1번가에 연락 주시면 무료로 상담해 드립니다.